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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부족은 근육을 경직 시키며 탄력을 잃게 하여 기, 혈, 수의 흐름을 원활치 못하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생명현상에 가장 중요한 산소와 영양의 공급이 원활치 않아 에너지효율을 감소시켜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또한 중성지방과 노폐물이 적체되어 각종 만성병의 원인이 됩니다.
운동요법이란 기, 혈, 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원기를 회복하고 체내의 노폐물 배출 및 중성지방의 축적을 감소시켜 세포의 생명활동을 촉진시켜 주는 요법을 말합니다.

[ 운동요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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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총 12분)
..붕어운동(5분) + 복부운동(5분) + 모관운동(2분)
2단계 (총 22분) : 1단계의 운동량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점차 강도를 늘린다.
..붕어운동(5분) + 복부운동(5분) + 배복운동(10분) + 모관운동(2분) + [사이드잭나이프운동(10분)]
3단계 : 2단계의 운동량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시간을 늘려 강도를 높인다.



[ 1.금붕어 운동(5분) ]
척추 좌우의 부탈구를 바로 잡아주고 척추신경에 대한 압박과 말초신경의 마비를 제거하여 전신의 신경활동 을 정비하고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하여준다. 또한 장관에 지동을 주어서 장관내의 내용물(변이나 가스 등) 을 골고루 퍼지게 하여 장염을 예방하고 변비를 해소하여 주며 맹장염을 예방하고 골수내의 적혈구 생성기능을 증진시킨다. 그 밖에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위경련을 예방한다.

.............................. ** 운동방법 **
반드시 누워서 발끝을 무릎쪽으로 당기고 두손을 깍지끼어 제3, 4경추 부근에 대고 금붕어가 헤엄치듯 몸 을 좌우로 흔들어 주며 아침, 저녁으로 1회씩 한다.
.............................. ** 유의사항 **
금붕어 운동은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한가지 운동만 계속하게 되면 체액을 산성화시키고 교감신경 긴장증이 되어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증 등이 나타날수도 있으니 항상 복부운동을 병행하여야 한다.


[
2.복부운동(5분) ]

주로 대장과 소장에 자극을 주어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영양의 소화·흡수율을 증대시켜 주며 변비를 해소시켜 주고 숙변을 배제할 수 있다.

.............................. ** 운동방법 **
아랫배에 가볍게 힘을 주어 밀어내듯이 하며 아침, 저녁으로 1회씩 한다.
.............................. ** 유의사항 **
복부운동은 인체의 알칼리 조절 기관이며 부교감신경의 중추인 태양총(어른은 배꼽에서 비스듬히 좌상 약3 cm되는 곳에 있다)을 자극하여 체액을 알칼리성으로 하여 한가지만 지속적으로 하게되면 알칼리 과잉이 되어 내장 하수증이 되고 부교감신경 긴장증이 되어 위궤양, 암, 천식 등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항상 금붕어 운동을 병행하여야 한다.


[
3.배복운동(10분) ]

배복운동은 금붕어 운동과 복부운동을 동시에 하는 운동으로 체액의 평형을 유지하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이 각각 100% 활동하는 균형상태를 이루어 위장을 비롯한 내장의 여러 기관이 모두 건강하게 되어 무병 건강체의 기초를 만들어 준다.

.............................. ** 운동방법 **
좌우로 척추운동1회 왕복시 아랫배에 가볍게 힘을 주어 밀어내는 복부운동은 2회를 하며 아침, 저녁으로 1회씩 한다.



[
4.모관운동(2분) ]

혈액순환의 원동력인 모세혈관망은 팔다리에 전체의 7할이 있다. 모관운동은 모세혈관 기능을 높여서 혈액 순환을 좋게하여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신장병 등 심혈관병의 예방과 치료에 상당히 효과가 있다.

.............................. ** 운동방법 **
반듯이 누워서 나무베게를 목 부위에 대고 손발을 되도록 수직으로 높이 올리고 발바닥은 수평으로 한 뒤 손가락을 가볍게 편다. 이상태에서 미진동을 2분가량 아침, 저녁 1회씩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