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자연은 하나 : 생명을 소중하게::
Home > 암과 식이요법 > 식이요법과 보호자의 역할
식이요법과 보호자의 역할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보호자의 역할이다. 암 환자에게 있어 보호자의 역할은 생명과 직결된다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젊은 사람들은 주먹구구식으로 할 것이 아니라 좀더 체계적으로 간병할 수 있다. 체계적으로 한다는 것은 각종 서적과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주된 자료가 될 수 있다.

특히 각종 전문 서적 속에는 이전에 몰랐던 식이요법의 방법들, 민간요법의 약제나 외국의 약제가 많이 소개된다. 이러한 약제들은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매우 큰 효과를 보신 사람도 많다.

그러나 이러한 약제를 구입하실 때는 꼭 많은 양을 구입하지 말고 최소량을 구입해서 효과를 확인한 다음 필요량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고 제조회사나 제조자, 제조처 등이 확실한 곳을 선택 시는 것이 지혜로운 구입방법 이라 할 수 있겠다.

식이요법을 실행함에 있어 보호자의 역할, 나아가서 가족의 역할은 매우 힘든 부분이 있다. 환자의 음식과 일반인의 음식을 따로 만들어야 하고, 먹고 싶은 음식이 있어도 환자 앞에서는 먹지 못하는 부분들도 많이 있다.

환자가 식이요법을 확실히 실행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모든 가족이 함께 그 음식을 나누어 먹는 노력 또한 있어야 환자가 무난히 견딜 수 있는 의지와 용기가 생기는 것이다.